2010. 9. 27. 22:25
안녕하세요. 엉스데브 입니다.

이번엔 PowerShell 에서 이벤트 로그 저장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owerShell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cmdlet 중 하나인 Limit-EventLog 을 사용하면 됩니다.

Limit-EventLog cmdlet 을 통해 다음의 3가지 이벤트 로그 저장 설정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1. 최대 로그 크기
2. 최대 로그 크기에 도달 했을 때 취할 액션
3. 이벤트가 이벤트 로그 내에서 유지되어야 하는 최소 일수

먼저 현재 이벤트 로그 목록 및 설정 상태를 확인 합니다.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Get-EventLog -List




1. 최대 로그 크기 를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Limit-EventLog -LogName "로그이름" -MaximumSize "로그크기"





2. 최대 로그 크기에 도달 했을 때 취할 액션을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Limit-EventLog -LogName "로그이름" -OverFlowAction "액션"



최대 로그 크기에 도달 했을 때 취할 액션은 다음의 3가지 중 하나를 지정 가능 합니다.
- DoNotOverwrite:  기존 항목이 유지되고 새 항목이 삭제됩니다.
- OverwriteAsNeeded:  각각의 새 항목이 가장 오래된 항목을 덮어씁니다.
- OverwriteOlder:  새 이벤트가 MinimumRetentionDays 속성에 지정된 값보다 오래된 이벤트를 덮어씁니다. MinimumRetentionDays 속성에 지정된 값보다 오래된 이벤트가 없는 경우 새 이벤트가 삭제됩니다.


3. 이벤트가 이벤트 로그 내에서 유지되어야 하는 최소 일수를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반드시 최대 로그 크기에 도달 했을 때 취할 액션이 OverwriteOlder 로 지정 되어야 합니다.
Limit-EventLog -LogName "로그이름" -OverFlowAction OverwriteOlder -RetentionDays "유지일수"





헌데,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저는 이벤트 로그가 가득 찼을 때 이벤트 로그를 별도 저장 해 두고 새롭게 쌓게(아카이빙) 하고 싶었습니다만,
현재 PowerShell에서는 이렇게 설정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대신 wevtutil 이라는 커맨드라인 유틸리티를 통해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다음과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wevtutil sl "로그이름" /rt:true /ab:true



* 위 명령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시려면,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wevtutil 은 Windows 2008 부터 제공되는 커맨드 라인 유틸리티로서, 새롭게 변경 된 이벤트 로그 시스템을 커맨드 라인 상에서 관리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wevtutil 을 자세히 살펴 본 결과, PowerShell 에서는 설정 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을 설정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owerShell 에서는 설정 할 수 없는 부분도 wevtutil 은 수정이 가능 했습니다.
현재는 PowerShell 에서 제공하는 이벤트 로그 관련 cmdlet 보다 wevtutil 가 훨씬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 됩니다.
PowerShell 에서도 커맨드라인 유틸리티를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으므로, 이벤트 로그 설정과 관련한 작업시 wevtutil 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봅니다. 물론 Object 기반의 처리를 못한다는 아쉬움은 남습니다.

앞으로 PowerShell 은 더욱더 강력해져서 윈도우 시스템의 모든 부분을 다룰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역시 아직은 아쉬운 부분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PowerShell 이 더 강력해 지기를 바래 봅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
BLOG main image
Windows Server를 공부 하는 사람들의 팀블로그 by 마성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
Windows (2)
Powershell (56)
AD (0)
Exchange (6)
System Center (9)
IIS (0)
SQL (3)
Sharepoint (0)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