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8. 24. 15:03
안녕하세요. 엉스데브 입니다.

이번에 새로 WIndows 2008 R2 서버를 하나 설치 했습니다. 웹 사이트를 하나 운영 하려구요.
제가 요새 PowerShell 을 공부하는 중이라서 이번 웹서버 구축은 PowerShell 을 통해서 모든 것을 진행 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PowerShell 을 켜 볼까요?
Windows 2008 R2 서버는 관리자로 로그인시 작업표시줄에 PowerShell 아이콘이 기본적으로 있으며,
Windows 7 과는 다르게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를 클릭해서 실행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됩니다. 아무래도 서버 제품이다 보니 작업의 특성을 잘 살린 배려인것 같습니다. 편하네요~



Windows 2008 R2 는 기본적으로 "ServerManager" 라는 모듈을 제공합니다.
이 모듈은 역할, 역할 서비스 및 기능 등을 추가/삭제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IIS 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어디 정말 "ServerManager" 모듈이 존재하는지 확인 해 볼까요?


네. 역시 존재하네요.

그럼 모듈을 한번 불러들여 보겠습니다. 모듈에서 어떤 cmdlet 을 제공하는지도 확인 해 볼까요?


이야.. 심플합니다. cmdlet 3개가 추가 된 커맨드의 전부네요.
게다가 모두 WindowsFeature 에 대한 내용들이고, Add / Get / Remove 등 직관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가 파악 됩니다.
네.. WindowsFeature 들을 추가하고 목록을 가져오고 삭제도 할 수 있겠네요.

더 정확한 내용을 보려면 Get-Help 명령을 이용하면 됩니다. 도움말이 한글화 되어 있어 상당히 편하네요.


일단 어떤 WindowsFeature 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엄청 많이 표시 됩니다. 하부 항목들은 트리구조를 흉내내어 들여쓰기 되어 표시되는군요.
아마도 GUI 로 된 서버 관리자에서 관리 할 수 있는 모든 역할, 역할서비스 및 기능 들을 다 표시 해 주는 것 같습니다.
오른 쪽에는 해당 WindowsFeature 의 정식 이름이 표시 되네요.

너무 많으므로, 웹서버(IIS) 와 관련 된 항목만을 추려서 다시 봐야 겠습니다.
모든 웹서버(IIS) 관련 항목은 이름이 "Web-" 로 시작 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관련 내용만 표시 됩니다.


웹서버(IIS) 가 보입니다. 이 Feature 의 정확한 이름은 Web-Server 네요.

일단 무조건 설치 해 봤습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 결과가 표시 되네요.


성공 여부, 재시작이 필요한지 여부, 종료 코드, 그리고 설치 된 항목의 리스트가 표시 되네요.
웹서버(IIS)에 포함된 모든 항목이 설치되는 것은 아니고, 꼭 필요한 필수 Feature 들만 골라서 설치 되네요.
(어떤게 설치 되었는지는 다시한번 Get-WindowsFeature -Name "Web-*" 명령어를 날려서 확인 해 보면 됩니다)

테스트로 설치 해 본 것인만큼 일단 지워 보겠습니다.


아, 지워지긴 했는데 재부팅을 해야지만 정상적으로 제거가 된다고 하는군요. 재시작 해 줍니다.


재부팅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실제 서비스에 사용할 웹서버를 다시 설치 해 볼겁니다.
전 서버 용량도 충분하고 혹시나 나중에 기능을 추가할 경우에 번거로운 일들이 생길까봐, 전체 기능을 다 설치 하기로 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자, 그럼 잘 설치 되어 있는지 확인 해 볼까요??


모두 잘 설치가 되었습니다!(X 표시가 설치가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PowerShell 로 IIS 설치하기 참 쉬운 것 같습니다. ^^


<참고 URL>
http://blogs.msdn.com/b/powershell/archive/2009/01/27/managing-server-features-with-powershell-cmdlets-on-windows-2008-server-r2-beta.aspx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
BLOG main image
Windows Server를 공부 하는 사람들의 팀블로그 by 마성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
Windows (2)
Powershell (56)
AD (0)
Exchange (6)
System Center (9)
IIS (0)
SQL (3)
Sharepoint (0)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