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8. 24. 13:16

SCCM 2007 설치 시작!

드디어 SCCM(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 2007 설치를 시작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작업이 모두 완료 되었다는 가정하에 설치를 진행 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전 작업을 하지 않았다면 사전에 필요한 내용을 확인 후 설치 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낭패를 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 참고 하시면 됩니다.


SCCM 설치 전 작업 1 (AD 스키마 확장/컨테이너 권한 부여)
SCCM 설치 전 작업 2 (WSUS / IIS 역할 추가)
SCCM 설치 전 작업 3 (BITS)
SCCM 설치 전 작업 4 (WebDAV)
SCCM 설치 전 작업 5 (Framework 3.5.1/SQL/원격차등압축)

Primary Site Server
 역할을 위하여 추가로 설치 되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 5 이상
- .NET Framework 2.0
- Internet Information Service (IIS) 6.0 이상
-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BITS)
- Web-based Distributed Authoring (WebDAV)
- MMC 3.0
이외에 인프라 측면에서 보면 다음 두가지의 필수 요구 사항이 있어야 합니다.
- Microsoft SQL Server 2005 (Std. 또는 Ent.) SP2 이상의 Database (SQL SCCM 이 설치되는 서버에 함께 설치되어 있어도 됩니다.)
- Active Directory


설치에는 간단하게 30개 정도의 Step이 나타납니다. 그 중에는 상황에 따라 이 포스팅의 내용과는 다르게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만 한 부분만 빼고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크게 다른 한 부분은 진행될때 따로 설명 합니다.

SCCM 2007 설치 미디어를 넣고 설치를 시작 합니다. Install 클릭.


다음 클릭

Install a Configuration Manager site server 체크 하고 다음 클릭

라이선스 동의 후 다음 클릭

Custom settings 체크 하고 다음 클릭

Primary site 체크 하고 다음 클릭

CEIP(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 항목은 가능 하면 Yes를 선택합니다. No를 선택 해도 사용에는 지장은 없습니다.

제품 키 입력.

SCCM 2007 설치 경로를 입력 하고 다음 클릭

Site Code Site name의 경우 “The site code and site name cannot be changed after installation”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개봉 후 환불 불가 만큼의 강력한 저 코멘트 때문에 잠시 머뭇 거리게 되지만 까짓꺼 잘못되어 봤자 재설치 하면 된다는 심정으로 나중에 대충 설명 하겠지만 Native  mode 설치를 할 경우 인증서 부분에 대한 설정이 여러 번 나오게 되는데 Site code의 경우 인증서 발급할 때 문서 서명 인증서 요청에 사용한 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제 큰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 입니다. Native mode Mixed mode의 갈림길에 서 있는데요. Native Mode PKI 인프라가 필요 합니다. 당연히 Mixed Mode에 비해서 더 향상된 보안이 제공되며 인터넷 기반의 클라이언트 관리가 가능 합니다. 대신 인증서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하며 관련 인증서 기반의 설치 과정에 대한 이해도 필요 합니다. 단순한 사내망에서만 필요하기 때문에 Mixed Mode로 진행 하겠지만 굳이 Native mode가 필요한 분은 IT Neophyte 블로그 (http://dimi.tistory.com/search/sccm) 참고 하시면 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Configuration Manager Mixed Mode로 설치를 진행 합니다.

클라이언트 에이전트 선택 항목중 필요한 항목을 선택 합니다. 항목중에 NAP(Network Access Protection)은 Windows server 2008 이상에서만 지원 됩니다.

SQL Server site database를 지정 하고 다음 클릭

SMS Provider를 지정하고 다음 클릭

Management point를 지정(FQDN) 하고 다음 클릭

포트 설정을 하고 다음 클릭. Native Mode로 설치할 경우 https 443포트를 설정 합니다만 여기서는 Mixed Mode 설치 이므로 80 포트로 진행 합니다.

업데이트 다운로드 여부 확인 입니다.

업데이트 파일들이 들어올(다운로드 될) 폴더를 정하고 다음 클릭

업데이트 파일들이 자동으로 다운로드 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 쉽니다.

잠시 쉬고 오면 다운로드가 모두 완료되어 있습니다.

설정 확인창 입니다. 수정할 부분이 있으면 돌아가서 수정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 입니다.

사전 설치 확인 작업이 한번 더 진행 됩니다.

모든 조건의 테스트가 성공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인 SCCM 2007 설치가 진행 됩니다.

Action 하나 하나 설치가 진행 됩니다.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커피 한잔 마시고 와도 됩니다.

커피 한잔 마시고 오면 모든 Action들이 Completed로 변경 되어 있을 겁니다.

이제서야 SCCM 2007 SP2의 설치가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그동안 8개의 포스팅을 통해서 SCCM 2007 설치에 필요한 워밍업이 있었고 이번 포스팅에서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뭐가 이렇게 복잡 하고 말이 많아!” 라고 생각 하시는 분께는 꺼져!” 가 아니라 “Microsoft 제품의 특성중 하나는 다른 제품에서 지원 하는 기능은 중복 하지 않기 때문에주절 주절…” 설명 하자니 좀 기네요. 뭐 아무튼 System Center 계열의 제품중에 사전에 준비할 것이 많은 것이 SCCM 입니다. SCCM의 특성상 어쩔 수 없습니다. 이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비슷한 기능을 하는 다른 제품을 선택 해야 합니다.

이제 설치가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SCCM의 기능을 이용해서 뭔가 해볼까? 라고 생각 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다른 설정 작업을 더 해야 하기 때문에 잠시 기다려 주세요. 라고 말해야 겠네요. 겨우 SCCM 설치만 했을 뿐입니다. 아직도 가야 할 길은 험난 합니다.

다음 포스팅 에서는 관리를 위한 설정 작업을 진행 하겠습니다. 

후훗….이제 와서 포기하려니 걸어온 길이 제법 길군요.

이 포스팅의 내용은 Windows Server 2008 R2, SCCM 2007 SP2, Microsoft SQL 2008 R2 
환경에서 작성 되었습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
BLOG main image
Windows Server를 공부 하는 사람들의 팀블로그 by 마성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
Windows (2)
Powershell (56)
AD (0)
Exchange (6)
System Center (9)
IIS (0)
SQL (3)
Sharepoint (0)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Total :
Today : Yesterday :